어제부로 기출문제 2회차를 끝낸 덕택에 3회차 기출문제 풀이에 돌입하게 되었다. 1회차는 포스팅을 하면서 풀이를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솔직히 기억에 가물가물하다. 아마 시험보기 전에 다시 한번 훑어봐야 될 듯 하다. 하루하루씩 이렇게 꾸준히 기출문제 풀이를 올린다는 것 자체가 필기시험 전 내 마음에 위로가 되어서 다행이다. 조금은 귀찮은 감도 없지 않아 있지만 내 공부한 흔적이라도 남겨보고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다. 이번에 풀어볼 기출문제는 네트워크관리사2급 필기 2017년 2월 5일자 기출문제이다. 이전과는 다르게 하루에 10문제씩 풀이를 할 예정이다. 시험 전까지 꾸준히 할 수 있기를 기도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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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05 -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하루 5문제 문제풀이 1일차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2017년 2월 5일) 풀이 1일차
[해설] IP Address의 Class별 범위
Class A : 0.0.0.0 ~ 127.255.255.255
Class B : 128.0.0.0 ~ 191.255.255.255
Class C : 192.0.0.0 ~ 223.255.255.255
Class D : 224.0.0.0 ~ 239.255.255.255
Class E : 240.0.0.0 ~ 255.255.255.255
클래스별 시작하는 IP 주소만 잘 기억하면 맞출 수 있는 문제인 듯 싶다. 필자는 A 클래스는 0부터이니 굳이 외울필요 없고 B 클래스부터 128, 192, 224, 240 이렇게 4개의 숫자만 순서대로 외우려고 한다.
[정답] 나
Class A : 0.0.0.0 ~ 127.255.255.255
Class B : 128.0.0.0 ~ 191.255.255.255
Class C : 192.0.0.0 ~ 223.255.255.255
Class D : 224.0.0.0 ~ 239.255.255.255
Class E : 240.0.0.0 ~ 255.255.255.255
클래스별 시작하는 IP 주소만 잘 기억하면 맞출 수 있는 문제인 듯 싶다. 필자는 A 클래스는 0부터이니 굳이 외울필요 없고 B 클래스부터 128, 192, 224, 240 이렇게 4개의 숫자만 순서대로 외우려고 한다.
[정답] 나
[해설]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s / Collision Detection)
이더넷에서 사용하는 통신 방식으로 버스에 연결된 여러 통신 주체들이 동시에 통신을 하게 되어 발생하는 충돌을 막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버스는 특정한 순간에 2개의 통신 주체만이 사용가능 하므로 버스가 현재 사용중인지 감지하여 사용중이면 대기하고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데이터를 전송하여 통신을 수행한다.
CSMA/CD의 특징
-자유 경쟁으로 채널 사용권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노드 간의 충돌을 허용한다.
-단말 장치는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 먼저 송신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이다.
-전송로상의 데이터가 흐르지 않는 것을 확인 한 후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이다.
-송신측이 전송할 메시지가 있을 경우 사용 가능한 회선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버스형 구조에서 주로 사용한다.
-충돌이 발생하면 다른 단말기에서는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하다.
-통신량이 많이지면 채널의 이용률은 크게 떨어진다.
-통신량이 적을 때 유리하지만 너무 적으면 충돌 신호를 검출할 수 없다.
-개선된 이더넷 모델에서 계속 사용하는 MAC 기술이다.
-경제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장애처리가 간단하다.
-IEEE 802.3 표준규약이다.
[정답] 다
이더넷에서 사용하는 통신 방식으로 버스에 연결된 여러 통신 주체들이 동시에 통신을 하게 되어 발생하는 충돌을 막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버스는 특정한 순간에 2개의 통신 주체만이 사용가능 하므로 버스가 현재 사용중인지 감지하여 사용중이면 대기하고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데이터를 전송하여 통신을 수행한다.
CSMA/CD의 특징
-자유 경쟁으로 채널 사용권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노드 간의 충돌을 허용한다.
-단말 장치는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 먼저 송신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이다.
-전송로상의 데이터가 흐르지 않는 것을 확인 한 후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이다.
-송신측이 전송할 메시지가 있을 경우 사용 가능한 회선이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버스형 구조에서 주로 사용한다.
-충돌이 발생하면 다른 단말기에서는 데이터 전송은 불가능하다.
-통신량이 많이지면 채널의 이용률은 크게 떨어진다.
-통신량이 적을 때 유리하지만 너무 적으면 충돌 신호를 검출할 수 없다.
-개선된 이더넷 모델에서 계속 사용하는 MAC 기술이다.
-경제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장애처리가 간단하다.
-IEEE 802.3 표준규약이다.
[정답] 다
[해설] 라우팅 프로토콜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한 라우팅 프로토콜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내부 게이트웨이 라우팅 규약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경유하는 라우터의 대수에 따라 최단 경로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
Static Route : 네트워크 관리자가 직접 타이핑해 네트워크 경로를 지정, 아주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속도가 빠름
라우팅 프로토콜 Administrative Distance 값 비교
RIP(120) > OSPF(110) > IGRP(100) > Static Route (1)
[정답] 라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한 라우팅 프로토콜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 내부 게이트웨이 라우팅 규약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경유하는 라우터의 대수에 따라 최단 경로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을 사용
Static Route : 네트워크 관리자가 직접 타이핑해 네트워크 경로를 지정, 아주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속도가 빠름
라우팅 프로토콜 Administrative Distance 값 비교
RIP(120) > OSPF(110) > IGRP(100) > Static Route (1)
[정답] 라
[해설]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MAC 주소로 변역해주는 프로토콜(IP주소 → MAC 주소)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에서의 오류제어를 위해 사용되며 시작지 호스트의 라우팅 실패를 보고한다.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멀티캐스트 라우터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을 유지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관리하는 프로토콜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에서 파일을 송수신하는 전송 규약
멀티캐스트, 그룹이라는 키워드가 나오면 G가 들어가 있는 IGMP를 기억하면 된다.
[정답] 다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MAC 주소로 변역해주는 프로토콜(IP주소 → MAC 주소)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에서의 오류제어를 위해 사용되며 시작지 호스트의 라우팅 실패를 보고한다.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멀티캐스트 라우터에서 멀티캐스트 그룹을 유지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관리하는 프로토콜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에서 파일을 송수신하는 전송 규약
멀티캐스트, 그룹이라는 키워드가 나오면 G가 들어가 있는 IGMP를 기억하면 된다.
[정답] 다
[해설] TCP 헤더에서는 Checksum 값의 합을 활용해 에러 제어를 한다.
[정답] 나
[정답] 나
[해설] ICMP : 네트워크 계층에 있는 프토토콜 중 하나로 error reporting이나 query message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라우터나 패킷을 버리는 경우나 에러로 인해 제대로 전송되지 않았을 때 발송자에게 알려주기 위해 사용한다.
재지정 메시지(Redirection) : 같은 로컬 네트워크에서 잘못된 경로를 탐지하는 기능이 있으며 경로를 알려주거나 재지정을 해준다.
에코 요청 메시지(Echo request) : 호스트나 라우터가 보낼 수 있으며 상대방 네트워크를 확인(네트워크 계층 작동 여부)할 때 사용한다. 흔히 알고있는 ping이라는 프로그램이 이 원리를 사용한다.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Destination unreachable) : strcit-source 옵션, no faragmentation 옵션, 링크 깨짐, destination의 포트가 열리지 않을 경우 처럼 여러가지 원인의 의해 에러가 발생할 경우 에러 리포팅 메시지이다.
이웃 요청과 광고 메시지(Neighbor Solicitation and Advertisement) : 이웃 탐색 프로토콜 NDP(Neighbor Discovery Protocol)과 연관된 기능으로 NS, NA는 IPv4의 ARP 기능을 대체한다.
[정답] 다
재지정 메시지(Redirection) : 같은 로컬 네트워크에서 잘못된 경로를 탐지하는 기능이 있으며 경로를 알려주거나 재지정을 해준다.
에코 요청 메시지(Echo request) : 호스트나 라우터가 보낼 수 있으며 상대방 네트워크를 확인(네트워크 계층 작동 여부)할 때 사용한다. 흔히 알고있는 ping이라는 프로그램이 이 원리를 사용한다.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Destination unreachable) : strcit-source 옵션, no faragmentation 옵션, 링크 깨짐, destination의 포트가 열리지 않을 경우 처럼 여러가지 원인의 의해 에러가 발생할 경우 에러 리포팅 메시지이다.
이웃 요청과 광고 메시지(Neighbor Solicitation and Advertisement) : 이웃 탐색 프로토콜 NDP(Neighbor Discovery Protocol)과 연관된 기능으로 NS, NA는 IPv4의 ARP 기능을 대체한다.
[정답] 다
[해설] 서브넷 마스크 구하기
1) 6개의 서브넷이 필요하다 = 2의 n제곱 중에 6이상인 가장 낮은 수를 구한다. (2^3 = 8)
2) 제곱수인 3만큼 8비트를 앞에서부터 1로 채운다. (1 1 1 0 0 0 0 0)
3) 10진수화 시킨다. (128 + 64 + 32 = 224)
따라서 가장 적당한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224이다.
[정답] 다
1) 6개의 서브넷이 필요하다 = 2의 n제곱 중에 6이상인 가장 낮은 수를 구한다. (2^3 = 8)
2) 제곱수인 3만큼 8비트를 앞에서부터 1로 채운다. (1 1 1 0 0 0 0 0)
3) 10진수화 시킨다. (128 + 64 + 32 = 224)
따라서 가장 적당한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224이다.
[정답] 다
[해설]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라우팅 프로토콜에는 IGP, EGP, RIP, IGRP, BGP, OSPF, BGP가 있다.
RIP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홉을 기준으로 하고 최대 15홉까지 지원하므로 큰 망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30초마다 모든 라우터에 정보를 업데이트하며 180초 이내에 정보가 수신되지 않으면 해당 경로를 이상 상태로 간주한다.
OSPF : RIP와 마찬가지로 홉을 기준으로 하지만 홉수에 제한이 없어서 큰 망에서 사용할 수 있다. RIP처럼 30초에 한번씩 정보를 브로드캐스팅 하지않고 변경된 정보가 있을 때만 브로드캐스팅 한다.
EGP : 외부라우팅의 분류명이기도 하지만 실제 EGP라는 프로토콜도 존재했었다.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
BGP : EGP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초기 연결시에 전체 경로 테이블을 교환하고 이후에는 변동 내역이 있을 때만 변동 내역을 교환한다.
말도안되는 라우팅 프토토콜 종류 외우기 '내 입(RIP)으로 오예스(OSPF)를 먹기 위해서 이집트(EGP)에 비집고(BGP) 들어갔다.'
더 많은 라우팅 프토토콜의 종류가 있지만 일단 대표적으로 4개정도 외우면 되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문제가 나온다면 또 외우도록 해야겠다.
[정답] 다
라우팅 프로토콜에는 IGP, EGP, RIP, IGRP, BGP, OSPF, BGP가 있다.
RIP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로 홉을 기준으로 하고 최대 15홉까지 지원하므로 큰 망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30초마다 모든 라우터에 정보를 업데이트하며 180초 이내에 정보가 수신되지 않으면 해당 경로를 이상 상태로 간주한다.
OSPF : RIP와 마찬가지로 홉을 기준으로 하지만 홉수에 제한이 없어서 큰 망에서 사용할 수 있다. RIP처럼 30초에 한번씩 정보를 브로드캐스팅 하지않고 변경된 정보가 있을 때만 브로드캐스팅 한다.
EGP : 외부라우팅의 분류명이기도 하지만 실제 EGP라는 프로토콜도 존재했었다.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다.
BGP : EGP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초기 연결시에 전체 경로 테이블을 교환하고 이후에는 변동 내역이 있을 때만 변동 내역을 교환한다.
말도안되는 라우팅 프토토콜 종류 외우기 '내 입(RIP)으로 오예스(OSPF)를 먹기 위해서 이집트(EGP)에 비집고(BGP) 들어갔다.'
더 많은 라우팅 프토토콜의 종류가 있지만 일단 대표적으로 4개정도 외우면 되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문제가 나온다면 또 외우도록 해야겠다.
[정답] 다
[해설] IPv4와 IPv6의 비교
이전에도 같은 문제를 본 적이 있다. IPv6은 128비트 주소체계로 되어있으며 IPv4는 32비트 주소체계로 되어있다. 뒤에 붙어있는 숫자보다 1 더해서 2의 제곱을 구하면 된다.
IPv4 : 2^5 = 32bit
IPv6 : 2^7 = 128bit
[정답] 가
이전에도 같은 문제를 본 적이 있다. IPv6은 128비트 주소체계로 되어있으며 IPv4는 32비트 주소체계로 되어있다. 뒤에 붙어있는 숫자보다 1 더해서 2의 제곱을 구하면 된다.
IPv4 : 2^5 = 32bit
IPv6 : 2^7 = 128bit
[정답] 가
[해설] MTU(Maximun Transmission Unit)
최대 전송 단위로 패킷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크기를 말한다.
[정답] 나
최대 전송 단위로 패킷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크기를 말한다.
[정답]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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