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 및 사용 방법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해서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를 희망하실텐데요. 저 또한 한달 밖에 되지 않은 초보 블로거이지만 마찬가지입니다. 어떻게하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포스팅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데요. 블로그 사이트에서 방문자 수와 게시글의 페이지뷰 수를 확인하거나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예상수입, 페이지뷰, 페이지 RPM, 노출수 등의 정보로는 이를 분석해서 의사결정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제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려고 하는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인데요. 막상 가입하고나니 필요한 기능들이 별로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정보가 필요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 블로그 사이트 정보 수집한다고해서 제 수익과 크게 밀접하다고 볼 수는 없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 및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계정의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을 하신 다음에는 관리 탭으로 이동을 합니다.
관리탭으로 이동하시게 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실텐데요. 우측 중간 정도 위치에 애드센스 연결이라는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애드센스를 연결하시려면 링크구성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콘텐츠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 대한 데이터만 기록하기 때문에 링크 단위, 검색창, 모바일 광고와 기타 애드센스 제품에 대한 데이터 확인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물론 애드센스에 대한 모든 데이터가 수집되서 분석되면 좋겠지만 콘텐츠용 애드센스라도 분석된다는 것은 수익률을 향상하는 의사결정에 충분한 도움이 된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체크하시고 계속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애드센스 속성과 연결할 애널리틱스 보기는 따로 없었기 때문에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체크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링크 사용이라는 버튼을 누르시면 애드센스의 링크 구성은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되시구요.
하지만 링크구성이 완료가 되었다고 해서 바로 애드센스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는 것은 아니구요. 최대 24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하니 기다림의 미학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네요. 저도 이틀 정도를 Google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들어가면서 애드센스 정보가 나오는지 안 나오는지 꾸준히 확인을 하려고 했는데요. 어느 카테고리에서 확인을 해야할지 몰라 헤맸던 기억이 납니다.
보고 탭 ▶ 방문 흐름 ▶ 게시자 ▶ 개요 들어가시면 애드센스 항목에 대해 노출수, 노출 범위, 게시자 수익창출 페이지뷰 수, 세션당 게시자 노출수, 게시자 조회 가능 노출수 비율, 게시자 클릭수, 게시자 CTR, 게시자 수익, 1,000회 세션당 게시자 수익, 게시자 eCPM 정보들이 확인 가능합니다.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게시자 수익률이 높은 페이지 순으로 페이지 리스트가 나와있는데요. '/97'처럼 본인 사이트나 블로그의 URL 주소 뒤의 나머지 주소가 붙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요의 내용보다는 게시자 페이지 카테고리에 들어가시면 더욱 상세한 정보가 확인 가능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구분값에 따라 리스트 정렬이 가능하고 기간에 따른 측정항목 변화 추이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개선해야 될 방향이라던지 다른 의사결정을 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죠. 저 같은 경우에도 단순히 방문자수와 페이지 뷰를 가지고 '이런 방향으로 개선해야겠다'라고 결정 했었는데 실질적으로 이익을 주는 페이지는 다른 곳에 있었음을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한달 밖에 되지 않은 블로그라서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줄만 알았었는데요. 오히려 더 빨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가입했다면 지금처럼 엉뚱한 방향으로 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다른분들도 Google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셔서 본인의 사이트나 모바일앱을 분석하고 활용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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