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차에서 걱정했던 바와 같이 '시험시간 부족'이라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사실 이번 기출문제를 풀이하기 전에 50분 타이머를 맞춰놓고 풀어보았다. 다행히도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고 어느정도는 풀었던 문제들이 나오는 경우가 눈에 보여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애매해서 별로 표시해놓은 문항들이 많았지만 오답정리를 하면서 극복해가야될 문제라고 생각한다. 3회 분량을 풀고 오답정리 한 뒤에 이렇게 기출문제를 풀었을 때 50문제 중 33문제를 맞춰서 합격기준에 충족했다. 하지만 내가 지금 푼 회차가 난이도가 쉬웠을 수도 있고 운 좋게 찍은 것이 맞았을수도 있기 때문에 긴장을 풀지말고 지금까지 푼 회차들과 앞으로 풀 회차들의 복습을 꼼꼼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도 어제와 같이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2016년 10월 23일자 기출문제 풀이를 시작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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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20 -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2016년 10월 23일) 풀이 1일차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 기출문제(2016년 10월 23일) 풀이 2일차
[해설]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IPv4에 이어서 개발된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표현 방식의 차세대 버전이다. 128bit의 주소체계를 가지고 있다. 주소 유형은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3가지이다.
IPv4는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뭘봐유(멀브유?로 외우면 될 것 같다.)
IPv6은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정답] 라
IPv4에 이어서 개발된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표현 방식의 차세대 버전이다. 128bit의 주소체계를 가지고 있다. 주소 유형은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3가지이다.
IPv4는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뭘봐유(멀브유?로 외우면 될 것 같다.)
IPv6은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정답] 라
[해설] ARP와 RARP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Address → MAC Address(하드웨어 주소)
R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MAC Address(하드웨어 주소) → IP Address
ARP와 RARP는 네트워크 계층이다.
[정답] 가, 라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Address → MAC Address(하드웨어 주소)
R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MAC Address(하드웨어 주소) → IP Address
ARP와 RARP는 네트워크 계층이다.
[정답] 가, 라
[해설]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호스트 이름으로부터의 IP 주소지에 대한 네트워크 이름을 규정하는 것으로 32비트의 크기로 만들어진다.
[정답] 가
호스트 이름으로부터의 IP 주소지에 대한 네트워크 이름을 규정하는 것으로 32비트의 크기로 만들어진다.
[정답] 가
[해설] DNS(Domain Name System)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주소로 해석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정답] 가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주소로 해석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정답] 가
[해설] TCP/IP 데이터 단위
물리 계층 - 비트(Bit)
데이터링크 계층 - 프레임(Frame)
네트워크 계층 - 패킷(Packet), 데이터그램(Datagram)
트랜스포트 계층 - 세그먼트(Segment)
애플리케이션, 프레젠테이션, 세션 계층 - 메시지(Message)
[정답] 라
물리 계층 - 비트(Bit)
데이터링크 계층 - 프레임(Frame)
네트워크 계층 - 패킷(Packet), 데이터그램(Datagram)
트랜스포트 계층 - 세그먼트(Segment)
애플리케이션, 프레젠테이션, 세션 계층 - 메시지(Message)
[정답] 라
[해설] IP 헤더 체크섬(Checksum)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헤더 오류를 검출하지만 데이터의 오류는 검출하지 않는다. 이와달리 TCP, UDP 헤더는 데이터와 헤더 오류를 모두 검출한다고 한다.
[정답] 가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헤더 오류를 검출하지만 데이터의 오류는 검출하지 않는다. 이와달리 TCP, UDP 헤더는 데이터와 헤더 오류를 모두 검출한다고 한다.
[정답] 가
[해설]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FTP와 마찬가지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지만 FTP보다 더 단순한 방식으로 파일을 전송하기 때문에 구현이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는 등 불안정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라. 보호등급을 추가하여 데이터 스트림의 위아래로 UDP 체크섬이 있게 한다.
FTP - TCP
TFTP - UDP
[정답] 라
FTP와 마찬가지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이지만 FTP보다 더 단순한 방식으로 파일을 전송하기 때문에 구현이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는 등 불안정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라. 보호등급을 추가하여 데이터 스트림의 위아래로 UDP 체크섬이 있게 한다.
FTP - TCP
TFTP - UDP
[정답] 라
[해설] OSI 7계층 순서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데이터링크 계층(Datalink Layer)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물데네전세표응
전송 계층 = 트랜스포트 계층
표현 계층 = 프리젠테이션 계층
응용 계층 = 어플리케이션 계층
각 계층들을 이런식으로 헷갈리게 표현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숙지하도록 한다.
[정답] 라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데이터링크 계층(Datalink Layer)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물데네전세표응
전송 계층 = 트랜스포트 계층
표현 계층 = 프리젠테이션 계층
응용 계층 = 어플리케이션 계층
각 계층들을 이런식으로 헷갈리게 표현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숙지하도록 한다.
[정답] 라
[해설] 프로토콜의 기본적인 기능
가. Flow Control(흐름 제어) :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때 수신 한도를 넘는 과잉 패킷의 입력으로 패킷 분실이나 Lock up이 일어나지 않도록 패킷의 흐름 양을 조절하는 것이다.
나. Error Control(오류 제어) : 오류율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여기에는 크게 구별해서 정보 코드에 중복성을 가지게 하는 방법과 전송 방법에 중복성을 가지게 하는 방법이 있다.
다. Sequence Control(순서 제어) : 일정한 순서에 따라 제어의 각 단계를 수차 진행해 가는 자동 제어를 말한다.
라. Connection Control(접속 규제) : 제도와 운용상의 필요에 따라 호의 접속 범위를 제한하는 것, 접속 제어라고도 한다.
PDU(Protocol Data Unit)는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이다. 데이터를 전송한 개체가 보낸 PDU에 대한 ACK를 시간동안 받지 못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오류제어를 통해 재전송처리를 한다.
[정답] 나
가. Flow Control(흐름 제어) :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때 수신 한도를 넘는 과잉 패킷의 입력으로 패킷 분실이나 Lock up이 일어나지 않도록 패킷의 흐름 양을 조절하는 것이다.
나. Error Control(오류 제어) : 오류율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여기에는 크게 구별해서 정보 코드에 중복성을 가지게 하는 방법과 전송 방법에 중복성을 가지게 하는 방법이 있다.
다. Sequence Control(순서 제어) : 일정한 순서에 따라 제어의 각 단계를 수차 진행해 가는 자동 제어를 말한다.
라. Connection Control(접속 규제) : 제도와 운용상의 필요에 따라 호의 접속 범위를 제한하는 것, 접속 제어라고도 한다.
PDU(Protocol Data Unit)는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이다. 데이터를 전송한 개체가 보낸 PDU에 대한 ACK를 시간동안 받지 못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오류제어를 통해 재전송처리를 한다.
[정답] 나
[해설] 라운드 로빈기법(Round Robin)
스케줄링의 한 방법이며 다중처리에서 태스크의 실행순서를 사이클릭으로 실행하는 방법 등에 사용되고 있다.
예) A→B→C→A→B→C......
토큰 링(Token Ring)
근거리 통신망을 실현하는 회선 구성의 하나로 단말이 접속되는 노드간을 링 모양으로 접속하여 상호 통신하는 회선이다. 라운드 로빈 기법을 사용한다.
[정답] 나
-관련글스케줄링의 한 방법이며 다중처리에서 태스크의 실행순서를 사이클릭으로 실행하는 방법 등에 사용되고 있다.
예) A→B→C→A→B→C......
토큰 링(Token Ring)
근거리 통신망을 실현하는 회선 구성의 하나로 단말이 접속되는 노드간을 링 모양으로 접속하여 상호 통신하는 회선이다. 라운드 로빈 기법을 사용한다.
[정답]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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